검은 머리카락 사이에 하나둘씩 색이 빠진 것처럼 하얗게 빛나 보이는 흰머리. 같은 나이에서도 많은 사람과 적은 사람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흰머리가 생기는 원인과 예방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흰머리는 무엇일까?
모발에 색을 입히고 있는 것은 멜라닌 색소이다. 멜라닌을 만들고 있는 세포는 머리카락을 만들어내는 모세포에 멜라닌 색소를 전달함으로써 모발에 색을 입히고 있는 것이다. 이 멜라닌 색소가 어떤 원인으로 만들어지지 않게 되면 모발은 색을 잃고 빛을 반사하여 하얗게 보이게 된다.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흰머리인 것이다. 흰머리에는 멜라노사이트(색소 형성 세포)가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하지 않은 타입(휴지형)과 멜라노사이트 자체가 매우 감소, 혹은 결실된 타입(결실형)이 있다. 흰머리의 대부분은 결실형이다.
《3대 원인》
1. 노화
많은 흰머리는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에 의해 시작되지만 개인차가 매우 크다.
2. 유전적 요인
흰머리가 되기 쉬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 여기에는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다고 알려져 있다. 어떤 사람의 경우 10대~20대에 흰머리가 나기 시작할 수도 있다. 또한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흰머리는 검은 머리에 비해 멜라노사이트의 생존과 유지, 흑화에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하는 유전자의 발현량이 저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드문 경우로 유전적인 원인으로 선천적으로 색소 형성 능력이 없는 사람도 흰머리가 생긴다. 또 부분적으로 피부 탈색이 일어나는 백반증이 두피 부분에 생기면 그 부분이 백발이 될 수 있다.
3. 정신적 스트레스 · 기타
과도한 스트레스, 영양상태의 불균형, 약물 부작용이나 대사 장애로 인해 흰머리가 생길 수 있다.
★ 흰머리에도 패턴이 있다고?
■성장기 도중부터 갑자기 흰머리가 되어 계속 자란다. 모발을 만들어 내는 부분에 있는 색소 형성 세포가 갑자기 죽어 버린 결과 또는 갑자기 활동을 중단한 결과로 인해 발생되는 것으로 보인다.
■성장기 중반부터 서서히 하얗게 변하면서 계속 자란다. 모발을 만들어 내는 부분에 있는 색소 형성 세포가 노화 등에 의해 오랜 세월에 걸쳐 서서히 활력을 잃어 가는 결과로 여겨지며 결국 모근의 색소 형성 세포가 모두 죽게 되는 경우도 있다.
★ 흰머리는 뽑아도 되나?
흰머리를 뽑는 것은 NG!! 애초에 흰머리는 나이와 유전적 요인, 정신적 스트레스 등에 의해 색소를 만들어내는 세포의 멜라노사이트의 기능이 둔해지거나 사라지는 것에 의해 발생된다. 즉, 흰머리는 색이 하얗게 변했을 뿐 결코 '성장이 멈춘 털'이 아니다. 그래서 지금 눈에 보이는 흰머리를 뽑는다 하더라도 새로 자라는 털의 대부분은 또 흰머리라는 사이클에 빠지기 쉽다. 게다가, 머리카락을 무리하게 뽑는 것은 모공이나 모근을 손상시켜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모발에 손상을 주지 않기 위해서라도 추천하지 않는다.
예방을 위한 방법
1. 머리 마사지
목욕 후 혈류가 좋고 부드러운 상태의 두피에 실시하는 것을 추천한다.
<방법>
①머리카락을 6블록으로 나누면서, 두피 전체에 두피케어 제품이 골고루 흡수되도록 한다.
②양손 손가락의 바닥 부분으로 부드럽게 두피 전체를 원을 그리듯이 머리 아래부터 정수리까지 주물러준다.
③양손을 가볍게 주먹을 쥔 후 귀 뒷부분부터 머리 정수리까지 아주 가볍게 여러 차례 두드린다.
④양손 손가락 끝을 사용해 머리의 위에서 아래로, 느린 속도로 가볍게 쓸어내리 듯이 지압한다.
⑤양손을 펼쳐 손가락 끝 또는 손바닥 볼록한 부분으로 작은 원을 그리며 두피를 마사지한다.
2. 생활습관 개선
흰머리 예방을 위해 생활습관을 재검토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도록 한다.
▶모발의 근원이 되는 단백질을 섭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도록 유의한다.
최근 시중에 판매되는 새치 커버 제품은 매우 다양하다.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으로 흰머리를 뽑는 것보다는 커버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제품을 사용하는 것 또한 모발과 두피에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다. 때문에 선택한 방법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인지, 유해한 성분은 없는 것인지, 충분히 건강하고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꼼꼼하고 신중하게 살펴보고 선택하여 건강한 두피와 모발을 유지하길 바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