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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by nurida 2023. 1. 4.

재직 중이라면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처리해주어 조금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죠. 하지만 중도 퇴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필요한 서류는 무엇일까요? 회사에 연락해야 한다면 너무 난감하겠죠. 걱정하시 마세요. 스스로 해결할 수 방법이 있으니까요. 

 

1. 중도 퇴사자의 연말정산 방법 (퇴사 후 재취업을 하지 않았을 때)

「홈택스 → 자주 찾는 메뉴 →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또는 「신고/납부→ 종합소득세」로 이동합니다.

「근로소득신고 → 정기신고→ 근로소득 신고서→ 신고서 제출」 절차대로 진행

※환급액이 있다면 반드시 계좌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만약 중도 퇴사 후 사업소득이나 기타 소득이 발생되었다면 근로소득이 아닌 일반 신고를 선택해야 합니다

 

2.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기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신고 및 납부기간입니다. 이 시기가 지난 후에는 개별적으로 확인 및 증빙서류를 준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기간 내 꼭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3. 주의사항

① 신고를 마친 후에도 '신고내역 조회(접수증/납부서)'메뉴에서 내용을 조회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단, 5월 31일까지

② 퇴사 후 일을 하지 않은 기간에는 연말정산 공제를 할 수 없습니다. 이유는 연말정산은 근무를 한 기간에 받는 급여액에 대해 세금이 부과되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아래 표에 「해당 과세기간 중 지출한 비용만 공제가능」에 포함된 항목은 근무 기간과는 별개로 1년간 지출한 비용을 공제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공제-가능-항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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